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을 위해 아주 재미있는 내용을 가지고 왔는데요바로 흔하지 않은 영어단어입니다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 테지만, 저는 오늘 이 단어를 보고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혹시, 뉴모노울트라마이크로스코픽실리코볼케이노코니오시스 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뉴모노울트라마이크로스코픽실리코볼케이노코니오시스는 주로 화산에서 발견되는 아주 미세한 규소 먼지를 흡입하여 허파에 쌓여 생기는 만성 폐질환을 뜻하는 영어 낱말로, 한국어에서 대응하는 말로는 진폐(폐진증또는 규성 진폐증이 있다고 합니다. 이 단어는 로마 문자 45글자로 이루어져 있고, 복수형은 pneumonoultramicroscopicsilicovolcanoconioses라고 합니다. 정말 흔하지 않은 영어단어 이지요?




뉴모노울트라마이크로스코픽실리코볼케이노코니오시스의 어원은 라틴어로 허파를 뜻하는 pneumono, 극심함을 뜻하는 ultra, 작은 또는 작다를 의미하는 microscopic, 라틴어로 규소를 뜻하는 silico, 라틴어로 화산을 뜻하는 volcano, 그리스어로 티끌을 의미하는 coni, 그리스어로 병, 증상을 뜻하는 osis 라고 합니다.




이 단어는 1936년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처음 올라온 이후 웹스터 영어 사전과 랜덤 하우스 영어 사전 등에 올라왔다고 하는데요, 의학 용어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가장 긴 영어 단어로 분류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그리고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이 단어가 장난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이 흔하지 않은 영어단어는 National Puzzlers' League의 회장이었던 에버릿 M. 스미스가 1935년에 National Puzzlers' League의 정기 모임에서 만든 것으로, 모임에 대한 신문 기사에서 처음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그 후로 National Puzzlers' League의 회원들은 이 낱말을 주요 사전에 올리기 위한 캠페인을 펼쳤는데, 결과적으로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올라가게 되었다고 하네요